본문 바로가기
패시브 인컴/디지털 노마드

디지털노마드/스톡사진 판매사이트 - 스톡사진 판매로 수입 올리기

by poomong 2020. 7. 4.
반응형

 

디지털노마드/스톡사진 판매 사이트 - 스톡 사진 판매로 수입 올리기

패시브 인컴을 이루기 위한 방법을 차례차례 소개해나가려고 합니다. 지난번엔 ETSY(엣시)를 통해 디지털 파일 판매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직접 찍은 사진을 올려서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스톡 사진이란>

Stock 이란 재고품, 비축물을 뜻하는 영어단어로 사진을 찍어놓고 휴대폰, 클라우드, 외장하드에 잠들어 있던 사진을 사이트에 업로드하여 판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면 프로 사진작가만 가능할까요? 아닙니다. 아마추어가 찍은 사진도 구매자가 원하는 사진이라면 얼마든지 판매가 가능합니다. 심지어 DSLR이 아닌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도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평소에 사진 좀 찍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는 패시브 인컴의 수단입니다.

단, 사진의 퀄리티는 사이트마다 다르겠지만 어느 정도 맞춰야 합니다. 과도하게 보정된 사진이나 초점이 안 맞는 사진은 심사에서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진의 해상도는 300 dpi 이상, 용량은 24MB 이상인 편이 좋습니다. 또한, 사진에 인물 혹은 특정 상표가 찍힌 경우에는 초상권이나 상표권, 재산권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 사이트의 가이드라인을 잘 따라야 합니다.

 

<해외 스톡 사진 사이트>

1. Shutterstock(셔터 스톡) - www.shutterstock.com

셔터스톡 홈페이지

스톡 사진 판매를 시작하신다면 가장 도전해볼만한 사이트입니다. 스톡사진 사이트로는 세계에서 손에 꼽을만한 사이트로 압도적인 이용자 수를 자랑하는 한편, 스톡사진 판매자 등록은 다른 사이트에 비해 조금 쉬운 편입니다. 더불어 한글도 지원하기 때문에 국내 이용자에게도 접근이 유리합니다.

셔터 스톡은 장당 판매 가격이 낮은 편이지만 사진이 많이 팔릴수록 사진의 단가가 올라가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스톡 사진 판매를 오래 지속할수록 좋은데 최근에 이걸 1년 단위로 리셋하는 개편방안이 발표되어 논란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상위 판매자가 아니라면 그렇게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어서 여전히 초보자가 도전해볼 만한 사이트입니다.

 

2. gettyimages(게티이미지) - www.gettyimages.com

게티이미지 홈페이지

셔터 스톡과 함께 세계 스톡 사진 사이트로 유명한 게티이미지입니다. 게티이미지는 이미지 독점 사이트라서 이곳에 판매 등록한 이미지는 다른 사이트에서 판매가 불가능합니다. 대신 독점인 만큼 장당 판매 가격이 높은 편이라서 수량 대신 퀄리티로 승부 보시기엔 좋은 사이트인 것 같네요.

자매사이트로는 iStock(아이 스톡)이 있으며 판매 시스템에 차이는 있지만 판매는 잘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3. Adobe Stock(어도비 스톡) - stock.adobe.com

어도비스톡 홈페이지

포토샵으로 잘 알려진 어도비에서 운영하는 스톡 사이트입니다. 셔터 스톡이나 게티이미지보다는 비교적 덜 알려졌지만 셔터 스톡보다는 판매단가가 높고 사진 업로드가 간편한 편입니다. 그리고 어도비 사의 프로그램 플랜 구입 시 스톡도 추가 구입 가능한 점에서 아티스트들에게 접근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국내 스톡 사진 사이트>

1. 크라우드 픽 - www.crowdpic.net

크라우드픽 홈페이지

크라우드 픽은 국내 기반 사이트로 구매자는 물론 판매자의 접근이 쉽습니다. 작가 등록이 간편한 점, 스마트폰 사진의 판매가 높은 점에서 해외사이트에 도전하기 망설여지는 분들에게 크라우드픽이 가장 나아보입니다. 물론 이용자수는 현저하게 차이가 나겠지만요.

 

2. 게티이미지코리아 - mbdrive.gettyimageskorea.com

게티이미지코리아 홈페이지

게티이미지의 한국판으로 게티이미지가 영어기반에 작가등록이 어려운 데에 반해 게티이미지코리아는 비교적 작가등록이 쉽습니다. 게티이미지와 마찬가지로 수익률은 좋은 편이기에 보다 높은 수익을 원하신다면 게티이미지코리아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자매사이트로 게티이미지뱅크(gettyimagesbank)도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123RF, POND5, 픽 스타, 유토 이미지 등 다양한 스톡 사진 사이트가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플랫폼을 찾아서 패시브 인컴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