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 인컴/디지털 노마드

자면서 돈 버는 '패시브 인컴' - 누구나 가능한 수익 파이프라인 늘리기

by poomong 2020. 7. 1.
반응형

 

 

자면서도 돈 버는 '패시브 인컴' - 누구나 가능한 소득 파이프라인 늘리기

'적게 일하고 많이 버세요'라는 덕담을 주고받는 요즘. 누구나 꿈꾸는 일이 아닐까 합니다.

매일 아침 지친 몸을 이끌고 출근해서 바쁘게 일하고 또 야근하고 집에 들어가서 씻고 자고 또 출근하는 반복적인 생활. 이런 사회생활에 지쳐서 말버릇처럼 '나도 유튜버나 되어볼까?'라며 일주일에 서너 번씩은 생각하지 않으시나요?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고 광고를 달면 매월 꾸준하게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유명 유튜버들이 영상 몇 개 올리고 몇 억씩 번다는 소식을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이런 유튜브 수익이 바로 패시브 인컴에 해당합니다.

<패시브 인컴>

패시브 인컴(Passive Income)이란 사전적 의미로 불로소득, 수동 소득을 뜻합니다.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는 것을 뜻합니다. 우리가 노동을 해서 얻는 소득인 액티브 인컴(Active Income)의 반대 개념입니다. 

초기에 시스템을 구축하는 노력만 들이면 그 후에는 돈이 알아서 쌓이는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에 영상을 올렸는데 대박이 나서 엄청난 광고수익을 얻을 수도 있고 임대업을 통해서 매달 월세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엔 패시브 인컴을 벌 수 있는 다양한 통로가 많이 생겨서 얼마든지 새로운 패시브 인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 시대에 패시브 인컴은 필수?>

미국 최고의 투자자 워런 버핏은 '잠자는 동안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지 못하면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고연봉자라면 근로소득만으로도 먹고살고 노후까지 탄탄하게 준비하겠지만 대부분의 사람에게 월급은 통장을 스쳐 지나가는 존재일 뿐이겠죠. 남들 다 가는 해외여행 1년에 두세 번씩 가고 싶고, 좋은 집과 좋은 차 가지고 싶고, 사고 싶은 거 망설이지 않고 살 수 있는 삶 누구나 원할 겁니다. 근로소득 외에도 패시브 인컴을 만들어서 조금 더 여유로운 삶을 살자는 의미입니다.

<패시브 인컴의 종류>

패시브 인컴에도 참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유튜브, 임대업을 제외하고도 투자나 블로그 혹은 SNS도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초기 시스템을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1. 투자 - 주식·펀드 투자, 부동산

주식 투자는 주가가 오를 것이라 예상되는 주식을 사서 고가에 되파는 투자 방법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주식으로 돈을 버는 사람이 있다는 건 확실한 사실입니다. 주식 투자에 패시브 인컴의 초기 시스템 구축을 대입해보면 주식에 대한 공부와 투자 자본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부동산은 패시브 인컴 중에서도 가장 안정적이면서 진입벽이 높은 방법입니다. 주식보다 변동성이 적어 공부할 필요는 적지만 어느 정도의 투자 자본이 필요합니다. 물론 요즘엔 갭 투자로 자본의 부담이 적어졌지만 부동산 규제가 끊임없이 나오는 상황에서 대출은 적을수록 좋겠죠?

2. 콘텐츠 판매 - 유튜브, 블로그, 디지털 판매 (디지털 노마드)

콘텐츠 판매는 자본금이 필요 없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패시브 인컴 시장입니다. 요즘 흔히들 말하는 디지털 노마드가 이 유형에 해당됩니다.

가장 많이들 알고 계시는 유튜브는 구독자 1,000명 이상, 12개월간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이 되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 영상에 광고를 붙일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내가 잠든 사이에도 누군가 영상을 본다면 광고 수익이 자동으로 쌓이는 시스템입니다.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 블로그에 광고를 삽입하여 광고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블로그에 글을 올려놓으면 누군가가 검색해서 접속하고 노출된 광고만큼의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판매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디지털 마켓을 통해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사진, 그림, 영상, 음악 등을 판매할 수도 있으며 온라인 강의 등도 포함됩니다.

콘텐츠 판매에도 역시 초기 시스템은 필요합니다. 영상 촬영과 편집, 블로그 포스팅, 디지털 판매는 판매 가능한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유튜브와 블로그는 이미 레드오션이지만 진입장벽이 가장 낮고 초반에는 적은 금액일지라도 꾸준히 하면 안정적인 수입이 되는 장점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3. SNS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서 유명한 SNS 인플루언서가 되면 여러 회사에서 협찬 제의가 들어옵니다. 사진 몇 번과 설명 몇 줄만 하면 협찬 제품을 받고 광고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서는 글쎄요. 외적인 부분이 크게 작용할 수도 있는 부분이고 자신만의 매력을 어필하거나 혹은 운이 좋아서 인플루언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패시브 인컴 찾기>

위에서 몇 가지 패시브 인컴을 소개해드렸지만 사실 훨씬 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찾아보기 나름이고 시도해보기 나름입니다. 다만, 패시브 인컴에 도전한다고 해서 처음부터 대박인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처음에는 돈도 없고 반응도 없겠지만 꾸준히 하는 사람이 결국 성공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