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시브 인컴/디지털 노마드

디지털노마드/카카오톡 이모티콘 만들기 4가지 방법 - 이모티콘 작가 수입

by poomong 2020. 7. 7.
반응형

 

디지털노마드/카카오톡 이모티콘 만들기 4가지 방법 - 이모티콘 작가 수입

카톡 이모티콘샵에 들어가면 나오는 수많은 이모티콘들. 하나에 2,500원씩 주고 사고 있는데 이모티콘 작가는 얼마나 벌까? 한 번쯤은 생각하게 됩니다. 이모티콘을 시리즈로 출시하여 인기를 얻은 작가의 수익은 최대 억대까지도 간다고 합니다.

오늘은 패시브인컴 중 디지털노마드가 되는 길의 하나인 '이모티콘 작가 되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작년 11월 카카오톡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19년 카톡 이모티콘의 수적 상품수는 7,500개를 넘어서고 누적 구매자는 2,100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누적 억대 매출을 달성한 이모티콘은 1,000개가 넘으며 누적 매출이 10억이 넘는 이모티콘도 55개나 된다고 합니다.

주로 인기를 끌었던 이모티콘은 귀엽거나 병맛 콘셉트가 많았고 혹은 부모-자식 간, 연인 간, 친구 간의 특수성을 노린 이모티콘 또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펭수 같은 유명인의 이모티콘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emoticonstudio.kakao.com

<이모티콘 제안부터 수익>

카카오톡 국내 최대 메시지 앱으로 그만큼 큰 규모의 이모티콘 시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누구나" 이모티콘을 제안할 수 있다는 점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전정신을 불러일으킵니다.

이모티콘을 제작한 후에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제안을 하면 2주~한 달 간의 심사를 거쳐서 승인 혹은 미승인 메일을 받게 됩니다. 승인이 되었다면 수정 작업을 거쳐서 출시를 하게 됩니다. 제안할 수 있는 이모티콘의 종류는 3가지로 멈춰있는 이모티콘, 움직이는 이모티콘, 큰 이모티콘입니다. 각각 32개, 24개, 16개의 이모티콘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현재 개당 2,500원에 판매 중입니다. 여기서 작가가 가져가는 수익은 수수료를 제외하면 750원가량 됩니다. 100개를 팔면 판매 수익 250,000원 중 75,000원을 받는 거고 10,000개를 팔면 판매 수익 2천5백만 원 중 7백5십만 원이 받게 됩니다.

<이모티콘 만드는 법>

그렇다면 이모티콘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도 궁금하실 텐데요. 사실 이모티콘 만드는 데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1. 손그림 후 스캔(무료)

손으로 그림을 그린 후 스캔하여 채색 과정을 거치는 것입니다. 평소에 끄적거리면서 낙서하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가장 쉽고 간편한 방법입니다. 채색하는 방법은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도 되고 혹은 포토스케이프와 같은 무료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만들기에는 다소 부족한 환경으로 멈춰있는 이모티콘 제작에 적합합니다.

2. 어도비 포토샵(유료)

전공자 혹은 그림 좀 그린다는 사람들은 필수로 사용한다는 포토샵입니다. 다양한 브러시와 채색 도구로 원하는 이미지의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고 움직이는 이모티콘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만드는 만큼 다루는 방법만 익힌다면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실현해내기 아주 좋습니다. 구매가는 어도비에서 라이트룸과 합쳐서 구독할 경우 매달 11,000원으로 포토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프로크리에이트(유료)

애플 제품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프로 크리에이트는 아이패드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샵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도구를 통해서 이모티콘 제작이 가능하며 움직이는 이모티콘도 만들 수 있습니다. 구매가는 5,900원으로 매달 구독료를 내야 하는 포토샵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4.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유료)

일러스트레이터 또한 어도비 사의 프로그램이지만 비전공자에게는 낯선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샵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고 구독료는 월 24,000원으로 포토샵보다는 비싼 편입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