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경제생활통

돈 받으면서 취준하자! '취업성공패키지' - 취성패 훈련수당, 신청방법, 신청자격, 신청서류

by poomong 2020. 6. 23.
반응형

 

취업성공 패키지 총 정리

취준생이라면 눈여겨볼만한 정부지원정책 중 하나인 취업성공 패키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저도 취업성공 패키지에 참여했었고 취업에 성공하여 회사에 입사한지도 어느덧 1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변에 취업 준비하고 있는 사람에게 꼭 추천하고픈 프로그램입니다.

<취업성공 패키지란>

취업성공 패키지란 갈수록 심해지는 취업난 속에서 단계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참여자의 취업을 지원하고 실업률 감소를 도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신청자격>

취업성공 패키지는 I유형과 II유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지원금액에 차이만 있을 뿐 프로그램 과정은 동일합니다. 지원자격의 폭이 넓어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대부분이 지원 가능할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 과정>

취업성공패키지

취업성공 패키지를 신청하면 무엇을 하게 되느냐 궁금하실 텐데요. 총 세 단계로 되어있으며 1단계에서는 직업 심리검사를 통한 상담을 하는데 집에서 가까운 센터를 골라서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단계에서는 본인이 취업을 원하는 분야의 직업훈련을 받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승인한 훈련과정을 참여해야 수당이 나오는데요. 훈련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직업훈련 포털(www.hrd.go.kr)에 가셔서 검색해보세요.

3단계에서는 1단계 상담했던 센터에서 취업 알선을 해주고 면접을 보게 됩니다. 물론 본인이 직접 원하는 회사에 지원하여 면접을 봐도 됩니다.

<취성패 지원수당>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에서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을 수립하면 수당을 받을 수 있는데 I유형은 25만 원 II유형은 20만 원을 지급받습니다.

2단계에서는 우선 훈련비의 일부를 지원받아 자비부담금만 결제하여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출석률 80% 이상일 경우 1일 단 18,000원씩 월 최대 284,000원을 6개월간 지급받습니다. 이에 더불어 I유형의 경우 훈련장려금을 월 최대 116,000원씩 6개월간 받을 수 있고 II유형의 경우 훈련과정이 140시간 이상인 경우 월 최대 116,0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단계에서는 별도의 참여수당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다만, I유형 참여자의 경우 취업에 성공하여 같은 직장에서 근무 시 3개월 - 30만 원, 6개월 - 40만 원, 12개월 - 80만 원씩 총 1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및 신청서류>

취업성공 패키지 신청방법은 거주지의 고용노동부에 방문하여 취업지원과에서 신청을 할 수도 있고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www.work.go.kr/pkg/succ)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류는 공통으로 취업성공패키지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I 유형의 경우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건강보험자격 확인서, 만 34세는 졸업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II유형의 경우는 간단하게 신분증과 졸업증명서만 제출하면 됩니다.

취업성공패키지 참가신청서.hwp
0.06MB

 

저는 이직을 준비하면서 2018년도에 취성패를 했었는데 그때와는 조금 달라진 부분이 있네요. 저도 취성패하고 취업하기까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취성패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됐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취준생 여러분들도 이런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