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통통/정보생활통

원하는 정보 한 번에 찾는 구글링 하는법 - 구글 검색 꿀팁 총정리

by poomong 2020. 6. 20.
반응형

 

구글링 꿀팁 총정리

구글 검색을 더 잘하는 방법 그리고 과제 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다양한 구글 검색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하니 차근차근 읽어보시고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정확한 이름 검색하기

검색을 하려고 하는데 검색어가 어렴풋이 기억날 때 *를 입력하면 그 빈자리를 구글이 채워서 결과를 나타내 줍니다.

아인슈타인 *이론이라고 검색하면 아인슈타인의 다양한 이론이 결과로 나옵니다.

 

2. 특정 파일 형태 검색하기

특정 파일 형태만을 찾고 싶을 때 filetype:파일 형태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그 파일만 검색 결과로 나타납니다.

filetype:pdf/jpg/hwp 등 다양한 파일 형태로 검색할 수 있으니 적절하게 입력하여 검색하시면 원하는 파일을 검색 혹은 저장할 수 있습니다.

 

3. 특정 단어 포함해서 검색하기

보다 정확한 검색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포함해야 할 단어가 있을 텐데요. 그럴 땐 큰 따옴표를 이용해주세요.

서울 "크로플"맛집을 검색하면 크로플 맛집 순위와 함께 크로플이 있는 가게만 소개됩니다.

 

4. 유의어로도 검색하기

검색어에 물결 표시를 추가하면 비슷한 의미를 가진 결과도 함께 검색할 수 있습니다.

~맛있는 빵집을 검색하면 '맛있는'과 비슷한 단어까지 검색해주어서 더 많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5. 특정 범위를 검색하기

방대한 자료 속에서 특정 범위 혹은 기간 내에서만 검색하고 싶을 때 좋은 방법입니다.

가령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아이유의 노래를 알고 싶다면 2018,,2020 아이유 노래라고 검색하면 되는 거죠.

 

6. 사전적 의미 검색하기

문득 단어의 뜻이 궁금해졌을 때 간단하게 검색하기 좋습니다.

define: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어의 사전적 의미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7. 특정 단어만 제외하고 검색하기

검색할 때 특정 단어만 결과에서 제외시키고 싶다면 마이너스를 입력하면 됩니다.

서울에서 맛집을 알고 싶은데 크로플 맛집을 싫다 하시면 서울 -크로플 맛집으로 검색하면 되겠습니다.

 

8. 손쉽게 계산하려고 검색하기

계산은 해야 하지만 계산기를 켜기는 귀찮을 때 구글 검색창에 입력해주세요.

수식을 입력하고 엔터만 누르면 구글이 결과값을 보여줍니다.

 

9. 환율 혹은 단위를 변환하려고 검색하기

환율이나 단위를 변환하고 싶을 때에는 (변환 전 단위) = (변환 후 단위) 이렇게 검색하시면 편합니다.

또 다른 예로 10센티=인치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10. 특정 사이트 내 결과만 검색하기

특정 사이트 내의 결과만 보고 싶다면 site: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제 블로그 글만 보고 싶다면 site:https://esta-noche.tistory.com 이렇게 검색하시면 제가 쓴 글들만 볼 수 있습니다.

 

11. 특정 제목만 검색하기

제목에 특정 단어가 포함된 글만 보고 싶을 때에는 intitle:단어로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intitle:고양이라고 검색하면 제목에 고양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글만 결과로 나타납니다.

 

12. 특정 사이트를 링크한 글 검색하기

만약 내 글을 누군가 링크하였을 때 link:주소로 검색하면 바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퍼간 사람을 찾을 때 좋을 것 같네요.

 

13. 이미지 검색하기

인터넷에서 사진을 봤는데 출처가 궁금하거나 더 좋은 화질의 사진을 구하고 싶을 때 이미지 검색을 하면 됩니다.

구글 메인화면 오른쪽 상단에 "이미지"를 클릭하거나 검색창에 '이미지 검색'을 입력하신 후 카메라 모양을 클릭하여 저장된 사진을 검색하거나 또는 url만으로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